1. 밤샘의 결과로 얻어진 피땀의 결정체인 설문지.
- 먼저 오프라인 모임때 찍은 설문관련 사진들 ^^~
- 가장 중요한 설문지 내용! 원문!!!
안녕하세요! 2009 Daum life changers입니다! 본 설문지는 인터넷 검색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작성된 것입니다. 귀하의 응답은 인터넷 검색 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기초 자료로 사용되오니 성실히 답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본 설문은 무기명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응답한 자료는 연구 목적 이외에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귀하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life changers 검색B 4팀 일동 연락처 : E-mail : |
1. 귀하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정보 검색 ② 메일 ③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메신저 등) ④ 뉴스 ⑤ 게임 ⑥ 기타
2. 귀하의 시작페이지는 어디로 설정되어 있습니까?
① 포털 사이트 ② 게임 사이트 ③ 학교/회사 홈페이지 ④ 개인 홈 페이지 ⑤ 기타
3. 어느 포털 사이트가 귀하의 시작페이지/즐겨찾기 입니까?
① 다음 ② 네이버 ③ 네이트 ④ 야후 ⑤ 구글 ⑥ 기타
4. 포털 사이트를 방문 시, 주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입니까?
① 정보 검색 ② 메일 ③ 블로그 ④ 커뮤니티 (카페) ⑤ 뉴스 ⑥ 기타 엔터테이먼트
5. 귀하께서 주로 검색을 하는 포털 사이트는 어디입니까?
① 다음 ② 네이버 ③ 네이트 ④ 야후 ⑤ 구글 ⑥ 기타
6. 귀하의 주 메일 계정은 어디입니까?
① 다음 ② 네이버 ③ 네이트 ④ 야후 ⑤ 구글 ⑥ 기타
7. 귀하는 얼마나 자주 검색을 사용하십니까?
① 매일 ② 2~3일 ③ 4~5일 ④ 일주일에 한번 ⑤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8. 검색의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① 검색엔진의 성능 ② 편리한 인터페이스 ③ 정보의 정확성
④ 정보의 신속성 ⑤ 정보의 질 ⑥ 정보의 다양성
9. 자주 이용하는 포털의 검색서비스가 다른 포털에서 제공하는 검색서비스보다 좋기 때문입니까?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0. 자주 이용하는 포털의 검색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1. 자주 이용하는 포털의 검색서비스를 친구나 주변 분에게 권유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2. 지식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① 호기심 및 궁금증 해결 ② 과제 및 업무 해결 ③ 다른 사람의 의견 보기
④ 심화 정보 획득 ⑤ 일반 검색 중 자연스럽게
13. 지식 검색을 이용하는 방법은?
① 단어 1개 검색 ② 단어 2개 이상 조합으로 검색 ③ 문장형으로 검색
④ 단어 + 추천 관련 검색어로 검색 ⑤ 직접 질문을 올림
14. 지식 검색에서 선호하는 답변 타입 혹은 요소는?
① 백과사전형 정보 ② 의견 및 여론형 정보 ③ 일반적 후기 및 체험형 정보
④ 전문가의 응답형 정보 ⑤ 핵심 단답형 정보
15. 인터넷에서 검색한 정보/지식에 대해 신뢰가 있으십니까?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6. ‘파워블로거’의 정보/지식에 대해 신뢰가 있으십니까? (파워블로거 : 많은 활동을 펼치고 가장 영향력 있는 블로거를 지칭함)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7. Daum과 네이버의 서비스 종류에 차이가 있다고 느끼십니까?, 있다면 차이가 무엇입니까?
① 없다 ② 있다 ( )
18. 귀하께서는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많이 알고, 사용을 하고 있다 생각하십니까?
① 전혀 아니다 ② 대체로 아니다 ③ 보통이다 ④ 대체로 그렇다 ⑤ 매우 그렇다
19. ‘생활물가’, ‘주유소가격비교’, ‘스카이 뷰’, ‘로드 뷰’ 등의 서비스명을 들어보셨습니까?
① 예 ② 아니요
20. ‘생활물가’, ‘주유소가격비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가 어디입니까?
① 다음 ② 네이버 ③ 네이트 ④ 야후 ⑤ 구글 ⑥ 기타 ⑦ 모르겠다.
21. ‘스카이 뷰, 로드 뷰’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가 어디입니까?
① 다음 ② 네이버 ③ 네이트 ④ 야후 ⑤ 구글 ⑥ 기타 ⑦ 모르겠다.
22. Daum에서 하는 Life on Daum , ‘방사선남, 석이의 변신’ 프로모션을 아십니까?
① 예 ② 아니요
23. 귀하의 성별은? ① 남 ② 여
24.귀하의 나이는?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 이상
25.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 학생 ② 회사원 ③ 전문직 ④ 기술직 ⑤ 기타
- 설문에 답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
2. 설문의 진행 방향과 주요 결과!
<설문조사 UCC>
◈ 설문지 진행방향과 주요 결과!
- 총 25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를 했다. 설문 대상은 주로 대학생으로(20대)로 하였다.
설문 방식은 원본 설문지를 출력하여 직접 설문하는 방법과 설문지내용을 프로그래밍하여 넷북을 이용한 설문방식 두 가지 모두 활용하였다. 전통적인 방식의 설문지외에 방법도 사용하여 좀 더 다양한 장소와 환경에서 설문을 할 수 있었다. 모든 정보가 엑셀데이터로 저장됨으로써 좀 더 수월한 통계도 가능했다.
Daum life changer로서 지급받은 넷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었다는 점도 주요 이유 중 하나였다.
(결과는 모두 데이터로 엑셀데이터로 정리하였고, 주요 결과들은 모두 보기쉽게 그래프로 표현하였다^^*)
총 응답자는 169명!
▷▶ 주요 결과
- 90%에 달하는 유저들이 포털사이트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였음.
- 전체 유저들 중의 과반수가 정보검색을 주목적으로 한다고 응답.
- 시작페이지 혹은 즐겨찾기에 추가되어 있는 포털사이트는 네이버가 압도적
-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압도적
- 검색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정보의 정확성과 다양성, 그리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 검색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과제 및 업무해결과 호기심 및 궁금증 해결이 대부분을 차지
- 네이버가 강점으로 내세우는 지식in 서비스에 대해서는, 신뢰도가 높은 전문가의 응답형 정보와 실사용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는 일반적 후기 및 체험형 정보를 선호했고, 이러한 정보에 대한 사용자들의 90%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특이사항으로는 절반의 응답자가 다음과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고 하였는데. 이 부분에서 일단 고정화된 이용자들의 발길을 끌기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익숙함과 선호도의 차이이다.
이 17번 문항은 유일한 주관식이였다. 차이가 없다고 대답한 이용자도 많았지만 차이가 있다고 대답한 유저들의 생각들이 겹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이용자들의 솔직한 의견이기에 아래에 최대한 많이 가감없이 게시해본다! 그리고 차이가 있다고 대답한 경우 다음이 네이버보다 낫다고 응답한 경우는 매우 희박했다.
- (검색) 엔진에 차이
- 지식인 이용자수와 블로그 이용자 차이
- 지식인에 없는 것이 없다, 종류가 다양하다.
- 정보의 질에 대한 불확실성
- 지식에 대한 답변을 네이버에서는 전문가로 구성 된 것
- 그냥 뭔가 네이버는 정보가 신뢰가 있고 다음은 없다...ㅋㅋㅋ그리고 네이버의 정보가 왠지 더 좋아 보인다
- 네이버는 지식인서비스가 활성화 되있어서 지식검색이 훨씬 용이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기존의 인기도에 의한 이용자에 의한 정보 공급량
- 네이버가 정보의 양이 더 많은 것 같다
- 다음은 분산스러운 느낌, 네이버는 깔끔한 것 같음 느낌상..
- 검색.......
- 편리환 인터페이스, 다양한 정보
- 다음이 더 편리한 듯 하다
- 지식in서비스의 경우 보다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이 많다
- 지식인 정보량의 차이가 심해서 검색결과에서 다음이 뒤떨어지는듯...
- happybean있는데 (중국인의 답변)
- 사용자가 적어서 정보량 자체가 적다, 그리고 뭔가 믿음이 안간다
- 사람들이 별로 안쓴다
- 네이버가 좀 더 깔끔하게 정보를 제공해준다.
- 다음은 복잡하다
- 정보의 양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 디자인, 지식in의 활성화 등
- 네이버가 더 깔끔하게 정돈 되있는 것 같아요
- 네이버는 깔끔해요
- 다음에 정보가 더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일단 네이버에는 지식인이 더 활성화 되어 있어서..
- 카페 중심(다음) / 검색 중심 (네이버)
- 그동안 쌓인 방대한 양의 차이 특히 지식인이나 블로그에 쌓인 것.
- 네이버의 블로그 활성화
- 인터페이스가 익숙해서 편하다
- 네이버가 정보의 양이 더 많다
- 정보 인터페이스의 보기 편함사용자가 구축한 서비스 양과 질 자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는 듯
- 네이버가 더 정확하다.
- 네이버가 이용이 편하고 익숙함
- 다음은 촌스럽다
- 네이버를 쓰다 보니 네이버가 편리하다
- 다음은 토론적 경향이있다. 아고라나 텔존,UCC등 네티즌들의 의견이 많이 담겨있는 정보가 주를 이룸
- 네이버 지식인이 훨씬 많은 정보를 갖고 있다
- 정보의 다양성에서 차이가 있다
- 네이버의 카페 종류가 많음
- 네이버 검색의 최신 입시정보가 많고 다음은 훌리건이 많다
- 마지막으로 다음에서 제공하는 ‘생활물가’, ‘주유소가격비교’ 등의 서비스에 대해 알고 있는 이용자는 절반에도 훨씬 미치지 못했다. (굉장히 질 좋은 서비스이고 네이버에는 없는 것들이다...)
3. 설문결과의 원인에 대한 토론 및 앞으로의 기획!!
- 이번 설문 조사는 굉장히 의미깊은 미션이였다. Daum에서도 미션을 내줄 때 말한 것 처럼. ^^
특히 그냥 설문의 차원이 아니라 앞으로 우리팀의 차후 미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팀원 모두 일주일동안 정말 고생이 많았다; (특히 석현형과 용희..각각 설문지와 프로그래밍;)
그래도 노력한만큼 다양한 질문을 통해 우리가 알고자했던 바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심도있게 이번 미션결과를 토대로 기획을 하고 진행해 나갈 것이지만 간략하게나마 결과를 정리해보겠다.
종합적인 결론은 딱 하나다.
「단지 검색서비스에서의 성능과 정보량 부족으로 Daum이 타사에 비해 전체적으로 밀린다는 것을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에 홍보의 부족함은 더욱 안타까운점이다.」
그리고 검색엔진의 성능이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여 따라잡기는 힘들다는게 우리의 현재 생각이다. 따라잡는 것을 넘어 더 앞서나가기엔 더욱 힘들다.
축적되 있는 정보의 양(지식인 서비스나 블로그)과 질에서 너무 밀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연스럽게 이용자들의 뇌리에 박혀있는 네이버의 이미지(지식인 등)와 인터페이스의 친숙함은 더욱 Daum검색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결국 자체특화 기능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미즈 쿡, 문화속으로, 주유소가격비교서비스, 생활물가, 로드뷰등등.. 검색과 연관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있는 서비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적절한 홍보도 펼쳐야지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현재 Daum에서 제공하는 질 좋은 서비스들은 대부분 빛을 전혀 보지 못하고 있다;;)
검색은 이미 생활화가 되어있다. 지식정보의 싸움은 피해야한다. 네이버의 장점을 정면으로 붙으면 따라가기 힘들고 일반 유저들의 인식 속에서도 더 좋은 서비스가 아닌 이상 승산이 없다.
소비자에게 모든 걸 어필 하려고 하지말고 정리가 잘되고 특화된 컨텐츠를 하나를 유저들에게 알려야한다. 잘 만들어진 서비스도 유저들이 모르면 사용하지 못하고 마케팅이나 광고, 프로모션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다른 포털에서 서비스를 한다고 잘 못 인식이 된다
이런 관점에서 검색B 4팀 '휘님과 아이들'팀은 Daum만의 특화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기획중이다 ^^*
어느새 2주차 미션이 끝났는데, 남은 기간동안 모든 Daum life changers들 화이팅했으면 한다.
이 첨부 파일은 검색 B 4팀이 설문한 데이터를 정리해둔 원본 파일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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